여행 표준 약관 / 유의사항 및 준비물

마리아투어 순례에 대한 여행 약관과 유의사항 및 준비물입니다.
순례를 준비하시는 분들은 반드시 숙지하셔서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아래의 내용을 읽으시거나 버튼을 눌러 다운로드 받으십시오.

 



마리아투어 여행 약관 / 유의사항 및 준비물

 

1. 기도하는 순례단 안내사항

“사랑하는 자녀들아 ! 내 부름에 응답해 주어서 고맙다.”

주님과 성모님께서 형제자매님을 성지로 부르셨습니다.
부르심에 응답하여 순례 길에 오르시니 복되십니다.
순례를 떠나서 돌아오시는 그 순간까지 주님께서 주시는 은총을
마음 깊이 체험하기 위해 온전히 의탁하는 마음으로
준비기도를 바치시기 바랍니다.

무엇이든 그가 시키는 대로 하여라. (요한복음 2장 5절)

지향
 • 이번 순례를 통해서 주님의 창조 목적대로 쓰일 수 있게 봉헌
 • 동료 순례자들을 위하여
 • 가족들과 자신의 지향 공동체 지향을 위하여

준비기도:
매일 미사와 영성체, 성체조배, 성서 읽기, 묵주기도, 성찰 후 고해성사를 봅니다.
 • 봉헌을 위한 33일 기도 몽포르의 성루도비꼬 지음. (아베마리아 출판사)
 • 십자가에서 돌아가신 예수님을 안으신 성모님을 묵상합니다.
 • 예수 성심께 바치는 기도. (가톨릭 기도서)
 • 성모 성심께 바치는 봉헌기도. (가톨릭 기도서)

주변이나 이웃들의 소망을 적은 편지들도 함께 받아 오시기 바랍니다.
 • 이웃의 믿음으로도 기적은 일어납니다. (예) 중풍병자를 고치신 예수님.
   (마르코 복음 2장 1절~12절, 루카 복음 5장 17절~26절).
    또한, 이번 순례가 영적으로 충만한 피정이 될 수 있도록 많은 분들에게
    기도를 부탁하여 주십시오.
    성지에 성모님께 드리는 편지, 지향 봉헌함이 있습니다. 받아오셔서 봉헌합니다.

매일 한국어미사:
순례 중 매일미사가 봉헌됩니다. 정성스럽게 날짜별로 미리 준비해 오시기
바랍니다. 순례 중 미사가 필요한 영혼들이 생각나시면 하루 전날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1. 출국
출국 당일 공항으로 이동하는 도중 교통체증 등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여
여유있게 일찍 출발하시기 바랍니다.
공항에 (최소한 출발 3시간 전 까지) 도착합니다.

2. 여권!!! 유효기간 확인, 영주권자는 영주권 지참 합니다.
항공권 : 항공권에 기재되어 있는 영문 스펠링과 항공스케줄을 확인해야 합니다.
영문명이 여권과 다를 경우 탑승할 수 없습니다.
여권 : 6개월 이상 유효기간이 남아있는 여권이 필요합니다.
출발 전에 꼭 확인하시고 여권 서명란에 반드시 서명해주시기 바랍니다.

3. 탑승전 유의사항
보안 강화 안내 : 2007년 3월 1일부터 모든 국제선 항공편에 대하여 100ml를
초과하는 액체류, 젤류(고추장, 치약, 화장품류 등도 포함됩니다.)의 객실 내 휴대
반입을 전면 금지하고 있습니다. 위탁수하물로 처리 가능하므로 탑승수속 시
위탁 처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단, 필수약품이나 유아용품 화장품류는 100ml 이하 10개까지 Zip-lock 등
투명 봉투에 넣어 기내 반입이 가능합니다.)
반면 충전지 종류(핸드폰, 보조 배터리 등 리튬 전지 충전지)는 수하물로 부칠 수
없으므로 반드시 기내에 소지하시고 탑승하셔야 합니다.

객실 휴대 반입 통제 대상 물품 및 허용 기준

4. 여행이 취소 되거나 연기 되는 경우
 1) 천재지변, 전란, 폭동, 파업, 화재, 기상이변, 전염병의 발생, 기타 불가항력적인 사유가
     발생하는 경우.
 2) 현지사정으로 인해서 예고없이 일정이 변동 될 수 있습니다.

5. 취소시 환불규정 관련 안내

부득이한 사정으로 순례를 취소하셔야 하실 경우 여행사로 꼭 통보해 주셔야 합니다.본인의 귀책사유 또는 개인적인 건강 문제등으로 발생된 경우에도 항공, 기차, 크루즈 등일체의 교통편 비용은 환불 불가하며 100% 공제됨을 알려드립니다.
항공사에 따라서 유럽노선은 티켓,1년 안에 본인만 사용가능 할 수도 있으나 각 항공사 규정에 따릅니다.
예약 취소 시 출발 60일전(5%), 30일전(10%), 14일전(50%), 7일전(80%), 3일전(100%) 공제됨을 알려 드립니다.
코비드 이후 성지순례, 그룹여행시 항공 및 호텔 객실에 대한 비용을 선납 또는 디파짓 해 놓아야 보장되므로(출발 60일전) 까지 취소 하실시 즉시 알려주셔야 합니다.

6. 단체순례,여행 요금의 구성 지불방법:
순례자 본인이 직접 여행지에서 개별적으로 서비스를 받는 회사에 지불해야 할 금액을 회사가 종합적으로 위탁을 받아 순례자의 편의를 위해 해당 되는 항공, 호텔, 전용버스, 선박, 식사, 가이드 등에 지급 합니다. 따라서, 서비스 상에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는 각 해당 서비스 회사나 서비스 제공자에 책임이 있습니다.
특히, 호텔은 2인1실 기준입니다. 혼자 여행을 하실 경우는 독방사용료가 발생합니다.
독방 사용자가 룸 메이트를 원할 경우는 다른 혼자 여행 하시는 분과 쌍방의 책임 하에 가능할 수도 있고, 독방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7. 공항, 호텔 및 순례지에서
현지 안내자가 설명할 때는 사적인 대화를 중단하고 경청합시다. (안내책자는 항상 휴대하십시오)
버스의 앞좌석은 인솔자와 안내자가 착석하고 둘째 줄에는 신부님과 봉사자가 앉습니다.
순례단은 셋째 줄부터 앉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버스 안에서는 금연입니다.
순례 중에는 일정에 차질이 없도록 시간관념을 철저히 하시고, 약속시간을 준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순례지에서는 안내자의 설명을 먼저 들으신 다음 출발 시간, 집합장소를 확인하신 후 기념사진 촬영, 기념품 구입 시간을 가지십시오.
단체에서 낙오될 경우 당황하지 마시고 그 자리에서 기다리십시오.
호텔 욕실은 바닥에 배수구가 없으므로, 샤워 시 물이 넘쳐 객실 카펫을 적셔서 밖으로 흘러가지 않게 반드시 샤워 커튼을 들여놓으시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순례객들께 불편함이 없는 1급 호텔을 엄선해 예약 해 오고 있습니다.)
호텔 객실 사용 후 아침마다 1인당 1달러 정도의 매너팁을 베개 위에 놓으시기를 바라며, 짐을 옮겨 주는 포터가 대부분 없습니다. 자신이 들고, 탈 수 있는 만큼 준비합니다.
서비스 받으실 경우 1달러의 팁을 지불하시는 것이 일반적인 예의입니다.

8. 호텔을 떠나실 때는 객실과 옷장 내부를 확인하시고 나오시기 바랍니다.
특히 여권, 비행기 표, 기타 귀중품, 충전기, 휴대전화, 옷 등을 꼭 확인하십시오.
잃어버린 물건은 대부분 찾을 수가 없으므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호텔방에서 전화를 이용하셨거나 냉장고의 식,음료를 드셨다면 출발 시간보다 일찍 프론트로 가셔서 개인적으로 CASHIER(계산대)에 비용을 지불하여 주십시오. (객실 내의 식음료는 모두 유료입니다.)

9. 순례시 임대되는 수신기는 여행사의 자산으로 반드시 반납 부탁드립니다.
분실 시에는 고객님께 배상책임이 있습니다.
<분실 시 배상금액은 수신기 1개당 $100입니다.>

10. 국제매너 팁, 공동 경비
여행 경비에 불포함 사항과 팁, 일정표에 명시되어 있는 포함 비용을 제외한 기타 비용과 개인비용, 투어가이드, 운전기사의 서비스 비용, 식당 팁과 음료, 선택관광, 항공 수하물 추가 요금, 통신 비용은 여행경비에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국제매너 팁 제도는 관습에 따라 필수적으로 지급 합니다.
순례 기간 중 식당에서 물 이외의 음료( 콜라. 주스, 와인, 커피나 차를 드셨을 경우 개인 지불입니다.(공동경비에는 식당에서의 물값과 팁 이외의 개인적인 물과 음료수의 비용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식당 외 순례 중에 드시는 물은 개인이 구입하셔서 드셔야 합니다.
(유럽 지역은 수돗물을 그냥 마실 수 없으므로 물은 반드시 구입하셔서 드시기 바랍니다. 물은 버스 안에서도 한 병당 1유로에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11. 성지에서의 복장은, 정숙을 요합니다.
짧은 반바지나 소매 없는 셔츠 등 노출이 심한 옷을 입고 입장을 할 수가 없으므로 순례자다운 복장을 착용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성지와 관광지에서는 크게 떠들거나 예의에 어긋나는 일이 없도록 서로 주의하셔서 신앙인다운 예와 상대방에 대한 배려 ,침묵, 민간 외교관으로서의 품위를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12. 같은 말씀을 하시더라도 안내 봉사자(가이드와 운전기사 식당 ), 순례단 서로 간의 기분을 상하게 하는 언사는 삼가시어 모두 행복하고 기쁘고 상쾌한 순례 여행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13. 특히,순례는 휴식과 안락을 위한 관광이 아니라 주님의 발자취를 찾아보는 의미 있는 길이므로 가이드의 안내를 경청해 주시기 바라며, 박수에 인색치 마시고 제공받는 서비스에 대해서는 “감사합니다.! “라는 말씀을 부탁드립니다.

14. 유럽의 음식문화가 미국,한국과 달라서 식당의 규모나 식사 방법 등이 낯설어 마음 상하시는 경우가 없기를 바랍니다. 저희도 잘 준비하겠습니다.
화장실 문화도 달라 청결하지 않고 줄을 서야 함에도 불구하고 유료(0.5유로~2유로)인 경우가 많습니다. 현지의 문화이니 존중과 이해를 부탁드립니다.

15. 마리아투어는 은총의 유익한 순례가 되시도록 늘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혹시라도 순례 도중 불편하신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여행사 직원이나 가이드에게 말씀하시어 도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안전한 여행을 위하여
순례자,여행자는 안전하고 즐거운 여행을 위하여 여행자간 화합도모 및 여행질서 유지에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항공 자리배정
항공 지정석,자리배정 : 단체 항공의 경우에는 미리 기내 좌석 배정을 할 수가 없습니다.
항공기 좌석 배정은 항공사의 고유 권한으로 공항에서 선착순 배정 됩니다.
건강상 이유로 지정석 꼭 원하시는 분들은 해당 항공사 사이트에 들어가셔서 직접 선호좌석 확인 후 구매 하셔야 합니다. (간혹,항공사 에서 비행기 기종이 달라질 경우는 지정석은 자동 소멸되는 규정이 명시 되어 있습니다.)
수화물 짐 부칠때, 명찰 부착 : 짐을 부칠 때는 손잡이 부분에 마리아투어 에서 제공하는 단체 표식용 명찰(Name Tag)을 부착해 주십시오. 분실시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위탁물수하물 무게:
위탁수하물 허용된 무게는 1인당 23kg 수하물 과 캐리어 8kg 1개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짐을 꾸리실 때 이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국내선 연결된 항공은 추가요금 공항에서 지불 할 수 있으니 이용 항공사마다 확인 바랍니다.
수하물의 무게, 중량이 오버되는 경우 추가 요금을 공항에서 개별적으로 지불하셔야 합니다.

마일리지:
항공사 마일리지 적립 가능여부는 해당 항공의 내규에 따라 달라지므로 예약된 항공사에 직접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출국심사 :
여권과 항공권을 가지고 공항에 있는 해당 항공사의 카운터에서 탑승수속을 합니다.
세관신고 : 고가의 카메라, 영상 장비 혹은 귀중품을 소지하신 경우 미리 신고하셔야 귀국 시 세금추징을 당하는 불이익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탑승 수속, 보안 검사, 출국 신고를 마치면 탑승권에 표기된 지정 탑승구(Boarding Gate)에서 대기하시다가 정해진 시간에 항공사 직원의 안내를 받아 탑승하는 것으로 모든 출국 절차가 끝나게 됩니다.
단체는 항상 단체로 함께 움직여야 안전 합니다.
탑승권 ,보딩 패스 받으신 후 1-2분 늦어서 탑승을 못하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2. 해외여행 안전 수칙

여행국에 대한 정보 및 유의사항을 사전에 알아두면 좋습니다. (http://www.mofat.go.kr)
입국사증 면제 또는 입국사증을 받았더라도 입국이 거부될 수 있으므로 입국심사 시에는 성실하고 정직하게 답변합니다.
여행국의 생활관습과 문화를 존중하고, 현지인을 비하하거나 멸시하는 언행을 하지 마십시오.
여권과 현금 등 귀중품은 안전한 곳, 전대! 보관하십시오.
혼자서 외출은 가급적 자제하고 낯선 사람의 과도한 친절과 호의를 경계해야 합니다.
사건, 사고 등 비상시 공관 또는 현지 경찰에 즉시 신고하셔야 합니다.
대도시의 경우 개인 행동은 위험합니다.

3. 각종 물품의 분실 시 취해야 할 행동

여권 : 분실된 여권은 위,변조되어 범죄 및 기타 불법행위에 이용될 수 있으므로 보관에 주의해야 하며, 분실 시는 재외공관에 본인이 직접 분실신고를 해야 합니다.
우선 해당 지역 경찰서에 분실신고를 하고 신고확인서를 받으신 후 해당국 주재 한국공관(영사관), 미 대사관 에서 여권을 재발급을 받으셔야 합니다.
이때를 대비하여 사전에 여권 복사본과 사진 2매를 따로 지참하시면 좋습니다.
기타 사건, 사고 등 비상시에도 공관 또는 현지 경찰에 즉시 신고하셔야 합니다.
분실 신고서 작성은 반나절 이상 소요 될 수 있습니다.
수하물 분실 : 수하물이 분실되었을 경우에는 당황하지 말고 도착 공항의 해당 항공사 물품 분실 신고대 (Missing Baggage Service Counter – Lost & Found)에서 분실신고를 하고 신고서에 체류지 주소를 적어두면 특별한 이상이 없는 한 찾아서 1~2일 후 숙소까지 운반해 줍니다. 그러나 시간이 걸릴 수도 있으니 항공사에 확인 하도록 합니다.
짐을 부친 후 본인의 수하물표는 항공권 겉장에 부착하시거나 따로 잘 보관하도록 합니다. 좌석표 등은 순례 후 집에 오셔서 버립니다.

4. 면세점 이용 안내

공항내 면세점을 이용하실 경우 ,구입 후 여권을 잘 받아서 보관 합니다.

5. 해외 로밍

스마트폰의 경우 해당 국가에서 대부분 자동으로 해외 로밍으로 설정됩니다.
통신사에 따라 다르지만 문자를 받을 때는 무료이고 문자를 보낼 때(SMS, MMS)는 요금이 부과됩니다. 그리고 일반통화를 할 경우 수신과 발신 모두 사용자가 국제전화요금을 지불하시게 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대부분의 호텔에서는 무료 와이파이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데이터 로밍 차단은 통신사에 완전 차단을 요청하시면 안됩니다.
본인이 사용하시는 핸드폰 기기에서 데이터 사용을 차단하는 방법을 숙지하시면 됩니다. 또한 세상을 떠나 오신만큼 순례중에는 외부세계와 연락 하지 않습니다.

6, 준비물

1) 여권
서명란에 반드시 서명을 하셔야 하며, 여권의 사증란에 낙서가 있으면 안됩니다.
출발 전 꼭 본인의 여권인지, 구여권은 아닌지 꼭 확인하시고 출발 하세요.
(종종 예전 여권, 가족여권을 가져오시는 분이 계십니다.)

2) 환전 – 전액 ‘유로화’로 환전하셔야 합니다. 다만, 유로화는 5유로 미만은 모두 동전이라 한국에서 미리 1유로짜리 유로화를 환전하실 수 없습니다.
5유로짜리, 10유로짜리, 20유로짜리, 50유로짜리를 골고루 준비하세요.
(매너팁을 위한 미 달러화 $1 지폐-10개, 헌금을 위한 $5 지폐-10개는 따로 준비해 주십시오.)
공동경비,국제메너팁: 운전기사. 각지역 가이드. 식당 웨이터. 때로는 주방 등 별도이므로 (예 하루10유로X 여행 날수) 유로현금으로 준비해 주시고, 공항에서 걷도록 하겠습니다.

3) 신용카드 (해외 사용 가능한 카드 – VISA, MASTER 등)
귀중품은 필히 집에 두고 출발하시고, 순례중에는 쇼핑할 시간 많지 않으 현금은 물 값, 음료, 소품 성물 구입 정도 이상 많이 소지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4) 여행용 트렁크 (TSA 규격 좋습니다.) – 수화물 개수 1인당 1개(23kg이하) 한정 수하물 탁송 시 각 항공사 규정에 따라 보상이 불가한 경우가 있으므로, 귀중품은 반드시 휴대하셔야 합니다.

5) 손가방 – 넉넉한 크기의 가방이 좋으며, 배낭 보다는 대각선으로 멜 수 있는
(클로즈뻭 /가방)을 준비하세요.

6) 현지 사용 전기제품,전원은 한국은 같은 220v으로 플러그 규격도 동일하므로 사용에 불편함이 없습니다.
미국은 110 v이므로 220v 변합기 준비합니다.
가이드 수신기용 이어폰 – 핸드폰에 사용하는 이어폰 준비해 오세요. (애플 제품이나 블루투스 이어폰은 사용 불가합니다.)
수신기 충전용 충전기 – 예전 핸드폰의 충전기와 동일한 5핀
(애플 제품과 최신형 핸드폰은 커넥터가 필요합니다.)
다이소, 아마죤, ( 인터넷) 등 에 주문 하세요. 다이소 가시면 5핀, 8핀, C타입 공용 충전기를 (3천원) $ 3불 정도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손목시계는 꼭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배터리 교환)

7) 접는 우산 또는 비옷 – 순례 중 비를 맞을 수 도 있습니다. 작은 우산이나 우비를
준비하시면 될 것입니다.

8) 속옷, 손수건, 양말, 잠옷, 본인의 체질에 따라서 따뜻한 것.

9) 세면 용품 (면도기-충전기,일회용 비누, 샴푸, 린스, 치약, 치솔)
호텔에 비누, 수건, 샴푸는 기본적으로 비치되어 있고, 헤어드라이기도 대부분 있습니다.
세숫비누 한장 갖고 오시면 도움이 됩니다.

10) 의약품 (소화제, 지사제, 감기약 등 가정상비약과 상복하시는 약) 특히 해열제, 마스크, 진단키트.
의약분업을 시행하고 있는 국가들이기에 복용하실 약은 충분하게 미리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11) 선글래스, 모자, 선크림 – 동절기에도 햇살이 강렬하니 피부가 약하신 분들은 선크림도 준비 바랍니다.

12) 옷 : 2-3벌 바람직 합니다. 기후는 일교차가 심합니다. 각자의 체질에 따라서 준비합니다.
지역별 편차가 크고, 일교차도 크므로 보온성 있는 옷들을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비행기내는 온도가 낮아서 따뜻한 옷 걸치고 탑니다.

13) 슬리퍼(유럽 지역 호텔에는 대부분 슬리퍼가 비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호텔 객실 내 혹은 장거리 이동시 비행기 안에서나 버스에서 신으시면 좋습니다.

14) 편한 신발 – 운동화 또는 워킹화, 샌들 등
보행에 가장 편한 신발을 준비하시면 됩니다. (평소에 길들여진, 평소 신으시던 신발)
메주고리예 산에 오를때는 발목을 잡아주는 운동화, 산티에고 도보 순례길은 트레킹 신발을 준비합니다.

15) 기호식품 (통조림, 밑반찬) – 항공기 액체 규정과 충전지 규정을 준수하시기 바랍니다.
김, 멸치뽂음, 깻잎, 튜브형 고추장, 장조림 등 통조림류, (적당량을 준비해 주세요).
호텔 및 식당에서는 현지에서 제공된 음식만 드시게 되어 있습니다.
당뇨 있는분들은 현미누룽지 추천합니다. 한식을 사서 조금씩 가져가신 한국음식을 드실 수는 있으나, 다량의 음식이나 국물이 많은 것, 냄새가 심한 음식은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김치는 절대 불가입니다.)

16) 순례 중 아침은 호텔에서 드시며, 점심은 순례 중 현지 식당에서 드시게 됩니다. 대도시에서는 한국식당이 있을 경우 1.2번 드시기도 합니다.
(다른 곳에서 가져간 주류를 현지식당에서 드시는 것은 매너 없는 행동으로 결례가 됩니다. 술례가 아닌-순례! 하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또한 순례시, 와인등, 술은 상대방에게 권하지 않습니다.
호텔 뷔페 식사 시 적당량을 가져오시고, 남기지 않습니다.

17) 스낵
버스 안에서 간단한 스낵, 과자 등 음식물을 반입하여 드시는 경우, 의자나 바닥에 흘리지 않도록 주의해 주시기 바라며 가급적 버스 내에서는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아이스크림, 커피 등의 유색음료, 과일, (객실은 무관) 등은 삼가 해주시기 바랍니다.
약: 고혈압. 당뇨 약은 수화물에 부치지 마시고. 비행기 안으로 갖고 타는 것은 베낭에 넣고 타십니다. 가방이 나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비행기, 버스 멀미 있는 분은 자신의 체질에 맞는 멀미약 미리 준비합니다.

18) 기타
기호에 따라서 사탕, 쵸콜릿, 껌, 과자 등을 준비하시는 분도 있으신데, 휴게소에서도 판매 합니다. (음식 가루가 생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컵라면은 유럽식 조식이 입에 잘 맞지 않으실 경우 1~2개 정도 준비하셔도 되지만, 많이 준비하시지는 마십시오. (생라면, 햇반의 경우 조리가 어렵습니다. 준비하지 마십시오.)
당뇨 있는분: 현미 누룽지 권장합니다.

19) 단체순례 위한: 여행 진행 중, 아래의 경우에 한해서 손님을 거절하고 계약을 해지 할 수 있습니다.
여행비를 완납하지 않거나 필요한 여행 서류(여권, 비자 등)가 준비되지 않았을 경우.
무례한 행동으로 타인의 편안한 여행을 방해하거나 단체 여행 진행에 지장이 있다고 판단될 경우.
질병이나 부상으로 여행을 계속할 수 없다고 판단될 경우
행동이 단체 여행객의 안전에 위험을 줄 수 있다고 판단될 경우.

20) 크레딧 카드(Credit Card) 혹은 데빗 카드(Debit Card) 이용
크레딧 카드(Credit Card) 혹은 데빗 카드(Debit Card)를 이용하여 여행비를 지급할 경우, 카드 정보를 전화나 이메일을 통해 받고 확인 후 결제함을 여행자가 동의하는 조건으로 수락합니다. 카드에 나와 있는 이름이어야 합니다. 여행 일정 중에 항공사나 크루즈 회사가 포함된 경우는 관련회사에 손님의 카드를 이용 하여 지불하는, 대행사 역할을 할 뿐 이 부분에 대한 환불과 취소에 따른 결과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환불은 해당 항공, 쿠르즈, 규정에 따라 이루어지고 환불 경비와 그에 따른 경비는 여행자가 책임을 집니다.
크레딧 카드(Credit Card) 혹은 데빗 카드(Debit Card)로 환불(Refund)을 받는 경우는 카드결제 대행사로부터 Handling fee가 발생합니다.

21) 순례 중: 감기몸살, 코비드 기타 증상 등으로 추가 순례를 하실 경우 항공, 호텔 및 경비는 개인이 지불하셔야 합니다.
75세이상 보호자가 필요하며, 무리하지 않게 스스로 건강을 잘 돌보셔야 합니다.

22) 여행자 보험안내: 본인에게 마추어서 원하시는 보험, 항목을 확인 하시고, 본인이 필요한 것을 선택 하시면 됩니다. (예 :자동차보험 처럼, 나이. 주소. 등) 여행자 보험 미국 웹사이트 알려드립니다.
직접! 사이트에서 안내 받으시길 바랍니다. 대행할 수 없음을 양해 바랍니다.

www.csatravelpro.com Code : 33682250
www.travelguard.com
www.worldnomads.com

지금부터 순례를 준비하시며 예수님께 향한 성모님의 사랑 안에서 기쁨과 희망을 누리시기 바랍니다.
출발 5일전부터는 피로가 누적되지 않도록 일찍 주무시기를 권고 드립니다.

+ 순례자 여러분의 가정에 주님의 평화가 가득하시기를 기도 드립니다.